전문센터
WILTSE MEMORIAL HOSPITAL
고객센터
1577-8382
토 / 일 / 공휴일에도
오후 5시까지 진료
365일 진료시간
08:30 ~ 17:00
일차성 두통과 이차성 두통은 진단과 치료방법이 달라 정확한 구별 필요
두통의 원인은 300가지 이상이 알려져 있을 정도로 아주 많습니다.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 일차성 두통, 뇌종양이나 뇌혈관질환 등 명백한 원인이 있는 경우를 이차성 두통이라고 하는데 일차성과 이차성 두통은 진단 및 치료방법과 예후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구별이 필요합니다.
두통의 양상은 개인마다 다르며 매우 복잡하고 다양합니다. 이차성 두통이 의심된다면 CT나 MRI 검사가 필수적입니다.
전정계의 기능장애에 의한 증상
다양한 원인으로 어지럼증이 발생하지만 그 중 신경계에 속하는 전정계(달팽이관을 이루는 3개의 방 중 하나)의 기능장애에 의한 증상이 가장 심합니다. 간혹 뇌졸중 등의 심각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.
전정계의 이상으로 인한 어지럼증을 말합니다. 주위가 빙글빙글 돌고 비틀거리며 구토를 동반합니다. 머리를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해지며 간혹 귀울림, 난청이 동반되기도 합니다.
눈 앞이 캄캄해지면서 아찔하고 붕 떠 있는 느낌이 들며 심하면 실신하기도 합니다. 손발이 저리거나 집중력이 떨어지는 긴장형 두통이 동반됩니다.
뇌간 및 중추신경계 이상으로 생기는 어지럼증으로 치료가 늦을 경우 심각한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.
속귀(내이) 이상으로 오는 어지럼증으로 어지럼증 원인의 70~80%를 차지합니다.
신경학적 진찰을 포함한 뇌 MRI 촬영이나 플랜젤 글라스를 통해 중추성 어지럼증과 말초성 어지럼증을 구분하는 검사를 합니다.